파이썬(.py) 파일 exe 실행 파일 만들기 (PyInstaller, 주피터 노트북, ipynb)
파이썬으로 코딩한 파일을 exe 실행 파일로 만들고자 한다.
먼저, 저같은 경우는 주피터 노트북으로 작업한 파일을 실행 파일로 만들기 위해 아나콘다 프롬프트를 사용해 해당 파일을 .py 확장자로 변경 후 실행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명령프롬프트(cmd) 창으로 진행하셔도 상관없습니다.
파일 위치로 이동 및 주피터 노트북 파일 -> py 로 변경하기
아나콘다 프롬프트를 실행 후, 해당 파일이 있는 폴더로 이동합니다.
cd <파일위치>
명령어를 사용하고, 파일 위치는 폴더 위에있는 부분을 복사하시면 됩니다.
해당 파일로 있는 곳으로 이동 후, 아래 명령어를 통해 ipynb 파일을 py로 변경해줍니다.
jupyter nbconvert --to script <파일이름>.ipynb
py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yinstaller 패키지 다운받기
우선 실행파일로 만들기 위해서는 pyinstaller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pip install pyinstaller
해당 명령어를 프롬프트에 입력해주면 다운로드 받아집니다.
이후 pyinstaller 를 사용해 exe 파일을 제작해주면 됩니다.
파이썬 파일(.py)을 실행파일(exe)로 만들기
pyinstaller 에는 여러가지 옵션이 존재하는데,
저같은 경우에는 콘솔창을 안보이게 하는 -w 옵션과 파일 하나로 실행이 가능하도록 -F 옵션을 사용하였습니다.
pyinstaller -w -F <파일명>.py
- -w 옵션 (Windowed, GUI 모드):
- -w 옵션은 실행 파일을 윈도우즈 환경에서 GUI 모드로 실행하도록 하는 옵션입니다.
- 이 옵션을 사용하면 콘솔 창이 나타나지 않고, 윈도우즈용 응용 프로그램처럼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만 표시됩니다.
- 실행 파일에는 필요한 GUI 라이브러리와 함께 PyInstaller와 연결된 모든 종속성이 포함되어 용량이 커질 수 있습니다.
- -F 옵션 (One File):
- -F 옵션은 실행 파일을 하나의 단일 파일로 묶어주는 옵션입니다.
- 이 옵션을 사용하면 실행 파일과 해당 프로그램에 필요한 모든 종속성이 하나의 파일에 포함됩니다.
- 따라서 하나의 큰 실행 파일이 생성되어 용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해당 과정을 진행하면 build와 dist 폴더, spec 파일이 생성되고, dist에 들어가면 실행파일(exe)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은 대략 5~10분정도 소요됐으며, 파일 용량은 600메가로 엄청 큰 편입니다. 더불어 실행시키는 데도 비교적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라이브러리나 패키지가 모두 한꺼번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장점은 해당 실행파일만 있어도 프로그램은 실행이 가능합니다.